IT서비스 이야기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서비스 3년차...내년에는?

기획자 채니 2024. 2. 14. 12:53
전 회사에서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로 이직한 사람을 보았다. 그때 땡겨요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이 강했다. 사실 배달업계는 이미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가 점령해있는 상태라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는 이 3개 업체를 두고 시장을 선점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배달 어플은 한번 사용해보고 정착한 어플로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한다. 쿠팡이츠와 같이 멤버쉽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을 끌어들이지 않는 이상 우리는 한번 익숙해진 서비스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 무엇보다 배달은 구축된 배달 인프라와 입점된 가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배민과 요기요 등 수수료를 내며 이용하고 있는 가게들이 또 수수료를 내며 입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대출과 연계하여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거에 대해서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로인해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를 늘리는 것과는 관계가 거의 없다고 본다. 때문에 아직까지 '땡겨요'를 이용해야하는 이유를 찾지 못했고 그로인해 이미 정착한 서비스를 바꿀 필요도 없어 보인다. 독점 시장에 또 따른 기업이 진출하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는 포인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MAU 성장 주춤…신한 "지속 서비스 노력"·금융위 "사용자 규모 중심 심사"서비스 3년차를 맞은 신한은행 배달앱 서비스 '땡겨요'가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배달앱 삼국천하를 뚫고 내년에도 서비스를 이어갈지 업계 관심이 커질 전망이다.

낮은 수수료로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강력한 무기로 출범했지만, 배달앱 시장 성장세가 한풀 꺾인데다 경쟁사 간 한치 양보 없는 경쟁 환경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금융위원회는 신한은행이 땡겨요 서비스를 지속하길 희망할 경우, 9~10월경 '사용자 규모' 중심으로 심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땡겨요, 업계 최저 수준 중개 수수료 내세워 2022년 1월 출시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신한은행은 음식주문중개 플랫폼 사업을 추진했고 2020년 12월 금융권 최초 배달앱 땡겨요를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받았다. 땡겨요는 가맹점에게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지 않은 게 경쟁사와 다른 특징이다. 또 업계 최저 수준인 중개 수수료율 2%를 적용, 소상공인과 상생을 도모했다.

땡겨요는 2022년 1월,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시한 후 같은 해 4월부터 서울 전지역으로, 7월에는 전국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신한은행은 땡겨요 서비스를 출시한 직후 최대 1천만원을 빌려주는 ‘땡겨요 사업자 대출’을 선보였다. 2023년 10월에는 소상공인 특화 금융서비스의 일환인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을 출시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땡겨요 고객 수와 가맹점 수는 각각 285만3천199명, 13만6천585곳을 기록했다.

배달 음식 거래액 주춤...'땡겨요' MAU도 감소세

현재까지 성적표를 보면 땡겨요 시장 영향력은 기대 만큼 높지 않다.

지난해 12월 경쟁사인 배달의민족 MAU가 1천995만명, 요기요와 쿠팡이츠를 합친 숫자가 1천102만명인 걸 놓고 봤을 때 땡겨요가 차지한 시장 규모는 1.65% 수준이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땡겨요 MAU는 지난해 5월 약 79만2천명에서 같은해 12월 52만명으로 감소했다. MAU가 감소한 이유 중 하나는 할인 경쟁에서 쿠팡이츠, 배달의민족 등 주요 배달앱에 뒤처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은 10% 할인 등 대규모 할인 혜택을 통해 충성고객을 늘리고 있다.

소폭이긴 하나,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 자체가 줄어드는 추세도 땡겨요 입장에선 불리할 수밖에 없다. 파이 자체가 더 커지지 않는 시장이란 뜻이기 때문이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020년 17조3천억원 ▲2021년 26조2천억원 ▲2022년 26조6천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2023년 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6조4천억원으로, 2022년 대비 0.6% 줄었다.

신한은행 “서비스 지속 노력”…금융위, 9~10월 ‘사용자 규모’ 중심 심사

금융위원회(출처=뉴스1)
신한은행은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구조 속에 땡겨요 서비스 지속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신한은행 측이 규제샌드박스 연장을 신청하면, 9~10월부터 ‘사용자 규모’ 중심으로 땡겨요 서비스를 심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금융샌드박스팀 관계자는 “12월, 신한은행 땡겨요 서비스에 대한 혁신금융 지정기간이 만료된다”며 “만약 신한은행이 추가로 이 서비스를 지속하고자 하는 의사를 표현할 경우, 서비스 도입 여부를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한은행이 땡겨요 서비스에 대한 규제개선을 요청할 경우 9~10월부터 혁신금융위원회 심사가 진행된다”면서 “만약 위원회에서 신한은행의 규제개선 요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땡겨요는 만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규제개선 요청 심사 시 그동안 회사가 땡겨요를 어떻게 운영했는지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그동안 얼마나 많은 이들이 땡겨요 서비스를 이용했는지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심사할 것”이라며 “땡겨요를 연계한 대출상품, 대안신용평가모델 등은 심사 세부사항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상생을 실현하고, 금융과의 연결과 확장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땡겨요 사업을 지속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