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이야기

경희대에선 내 얼굴이 네이버페이…‘페이스사인’ 결제 첫 상용화

기획자 채니 2024. 3. 11. 10:42

SF영화를 많이 봐서 그런지 얼굴까지도 도용하여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쉽게 페이스사인을 이용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물론 비밀번호 보다 보안성이 뛰어나겠지만 그리고 AI로 이상거래탐지를 고도화 했지만서도 한편으로는 아직까지 불안한 인식이 있을 거 같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311171

 

경희대에선 내 얼굴이 네이버페이…‘페이스사인’ 결제 첫 상용화

네이버페이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술 기반의 ‘페이스사인(Facesign)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는 사용자가 자신

n.news.naver.com

 

개인 스마트폰에 얼굴 등록 후
식당·카페서 얼굴 인식해 결제
활용도 높은 결제처 확대 계획

네이버페이의 페이스사인 관련 이미지. 사진 제공=네이버페이
[서울경제]

네이버페이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술 기반의 ‘페이스사인(Facesign)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는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얼굴정보를 간편하게 등록하고, 카드나 스마트폰 없이 얼굴인식 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경희대 서울캠퍼스 내 도입은 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가 상용화 된 첫 사례다. 기존에는 네이버 사옥 ‘1784’에서 네이버 임직원들의 사내 출입, 결제, 시스템 로그인 등에서만 활용됐다.

네이버페이에 직접 얼굴을 등록한 누구나 경희대 캠퍼스 내 식당과 카페의 페이스사인 전용 디바이스가 설치된 결제 키오스크에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보유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결제된다. 특히 사용자들은 얼굴정보를 지정된 디바이스나 장소에서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본인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네이버페이 앱에서 최초 1회만 등록하면 된다.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청운관에 위치한 학생 식당에서 사용자가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 제공=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의 전 과정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빠른 인식속도와 높은 정확도, 안전성이 특징이다. 얼굴정보 최초 등록 시, 사용자 얼굴의 입체적인 정보는 AI의 정교한 분석을 거친 후 특징값으로 암호화돼 안전하게 저장된다. 얼굴 등록 과정에서 네이버페이 부정거래탐지(FDS) 시스템을 통해 등록을 시도중인 사람에 대한 본인확인 절차를 명확히 하며,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시도하는 경우 얼굴등록이 불가하다. 결제 단계에서는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등록된 얼굴정보와 ‘페이스사인’ 전용 디바이스로 확인된 얼굴을 대조해 99% 이상의 정확도로 빠르게 식별한다. 이후 AI 기반으로 설계된 FDS를 통한 인증과정을 거친 후 결제된다.

앞으로 네이버페이는 경희대 서울캠퍼스 내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또 일정한 구역 내의 일상에서 반복적인 결제가 일어나는 대학 캠퍼스나 회사, 테마파크 등 페이스사인 결제의 활용도가 높은 장소로 결제처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페이스사인 결제’는 팀네이버의 AI와 결제 기술, IT 서비스 역량이 집약된 서비스”라며, “이번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의 상용화를 시작으로, 앞으로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일상 속에 혁신적인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